본문 바로가기
약식동원

항암작용을 하며 뼈 건강에 좋은 들깨, 주성분 및 효능

by 램 Ram 2024. 4. 11.
반응형

들깨는 꿀풀과에 속하는 쌍떡잎식물로 향신료로 자주 쓰이는 민트나 바질, 로즈마리처럼 독특한 향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들깨는 참깨와 같이 독특하고 진한 향이 나며, 들깨가 자라는 식물의 잎인 깻잎 또한 특유의 향이 진합니다. 항암작용을 하며 뼈 건강에 좋은 들깻잎의 주성분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들깨의 생태

가을쯤 식물에서 꽃이 피고 꽃받침 안에 잘 익은 열매를 수확해서 말리고 털어내어 얻은 씨앗이 들깨이며, 짜낸 기름이 들기름입니다. 들깨는 참깨에 비해 활용도가 높은데, 들기름으로 짜서 먹기도 하지만 들깨로 가루를 내서 들깨탕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들깻가루로 추어탕이나 감자탕, 순댓국에 뿌려 먹으면서 요리에서 나올 수 있는 비린내도 잡아주고 조금 더 진한 국물맛이 나도록 도와줍니다. 들깨의 잎인 깻잎은 먹는 방법이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상추와 같이 쌈을 싸서 먹기도 하고 무치거나 깻잎장아찌로 절여 반찬으로 먹거나 기름에 튀겨 먹기도 합니다.

들깨의 주성분

들깨의 주성분은 지방이 전체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불포화지방산입니다. 또한 단백질은 약 20%로 식물성 단백질 중 영양적으로 우수하며 무기질 중에서는 칼슘과 칼륨, 철분이 포함되어 있고 비타민 B1도 비교적 많습니다.

 

들깨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이 혈행과 중성 지질 개선에 도움을 주는 DHA로 변환되며 혈전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들깨에 풍부한 리놀레산이 뇌세포 활성화와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오메가-3는 해마의 손상을 줄여주고 베타아밀로드를 억제해서 건강한 뇌를 지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성장기 두뇌 발달과 치매를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들깨의 효능

➀ 혈관건강

들깨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이 혈행과 중성 지질 개선에 도움을 주는 DHA로 변환되며 혈전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➁ 뇌 건강

들깨에 풍부한 리놀레산이 뇌세포 활성화와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오메가-3는 해마의 손상을 줄여주고 베타아밀로드를 억제해서 건강한 뇌를 지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성장기 두뇌 발달과 치매를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➂ 피부 건강

비타민 C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감마 토코페롤은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해 주며 항산화 작용을 통해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해서 피부 노화 예방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 외에도 들깨는 면역력 개선, 기침 완화, 변비 증상 개선, 뇌 건강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 들깻잎
들깻잎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의 다양한 곳에 도움을 주고 약성도 담고 있어 각종 질환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들깻잎의 영양성분으로는 칼슘·철·인·마그네슘 등의 미네랄, 비타민 A(베타카로틴)· C·라이신·리놀레닉산 등의 식물성 영양소,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주된 향기 성분은 페리라 케톤이 90%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들깻잎은 들깨의 부산물로 이용되어 왔으며 일본에서 들깨와 비슷한 자소(紫蘇)잎이 채소로 이용되고 있을 뿐 들깻잎을 식품으로 이용하는 나라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들깻잎의 엽록소는 세포 부활 작용, 지혈작용, 혈관청소 작용, 항암작용 등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들깻잎에는 또한 안토시아닌 등의 플라보노이드 색소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들깨 요리법

❶ 들깨죽

불린 쌀에 들깨가루를 넣고 끓인 죽인 들깨 죽은 소화가 잘되고 들깨의 고소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❷ 들깨칼국수

칼국수 면에 들깨가루를 넣은 국물을 부어 먹는 음식으로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납니다.

❸ 들깨삼계탕

삼계탕에 들깨가루를 넣어 만든 음식으로 더욱 깊은 맛과 고소한 맛이 납니다.

❹ 깻잎 전

깻잎에 고기, 채소 등을 넣어 부친 전으로 바삭한 식감과 깻잎의 향이 어우러져 맛있습니다.

❺ 들깨 드레싱 샐러드

들깨가루와 마요네즈, 식초 등을 섞어 만든 드레싱을 샐러드에 뿌려 먹는 음식으로 상큼함과 고소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들깨 요리 외에도 들깨미역국, 들깨수제비, 들깨무침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들기름의 효능
참깨의 열매를 짜면 참기름이 나오고, 들깨의 열매를 짜면 들기름이 나옵니다.


콜레스테롤 제거
오메가-3 지방산은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리놀레산 성분이 들어 있어 혈관 속에 발생한 노폐물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두뇌건강
오메가-3의 한 종류인 EPA가 풍부해서, 뇌 발달에 꼭 필요하고 기억력 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치매 같은 노화 관련 질환의 위험도 줄여줍니다.


피부미용
비타민 F 성분이 들어 있어서 이 같은 것들을 얼굴에 발생하는 잡티들에는 기미 주근깨, 거친 피부 표면 등을 진정시켜주고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빈혈개선
혈관 속에 혈액들이 뭉치지 않게 해주어서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항염효과
염증을 줄여주어 관절염이나 대장염 같은 질환을 완화시키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새치예방
모근에 좋은 영양분을 공급해 주어서 흰머리가 나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골다공증 예방
알파리놀렌산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골다공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들깨 재배법

➀ 파종

지역별로 서리가 끝나는 만상일 이후에 파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4월 말부터 6월 중순에 땅에 직접 씨를 뿌리거나 20일 정도 자란 들깨 모종을 옮겨 심습니다.

➁ 관리

햇빛, , 토양 관리가 중요하며 충분한 햇빛과 적절한 물 관리가 필요합니다. 토양은 배수가 잘 되면서 영양분이 풍부한 것이 좋으며, 정기적인 제초작업과 함께 적절한 비료 사용도 들깨의 건강한 성장을 돕습니다.

➂ 수확

들깨는 햇빛에 민감한 대표적인 단일성 작물로 낮의 길이가 12시간 43분 이하로 짧아지면 꽃이 피고 열매인 깨를 맺기 시작합니다.

그 시기는 910일 전후로 예상되며, 들깨의 잎 수확은 꽃이 피기 전까지 가능합니다.

 

깻잎은 삼겹살 및 회 쌈이나 요리에 빠지지 않는 채소입니다. 어디서나 잘 자라기 때문에 재배도 쉽습니다. 아파트 베란다, 텃밭, 공터 등에서 재배도 가능합니다. 이런 깻잎이 건강에 좋은 다양한 성분을 갖추고 있어 꾸준히 챙겨 먹으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더없이 좋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