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식동원

빈혈 예방에 좋은 모닝글로리, 공심채를 아시나요?

by 램 Ram 2024. 5. 9.
반응형

모닝글로리(Morning Glory)는 중국 남부와 동남아시아에서 재배되는 채소로 중국에서 공심채(空芯菜)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는 줄기 속이 비어 있기 때문에 붙은 이름입니다. 베트남에서는 라우몽, 태국은 팍붕, 필리핀에서는 깡콩이라고 부릅니다.

 

아삭아삭한 식감과 특유의 향미가 일품이며, 비타민 A, C, E 뿐만 아니라 엽산, 철분, 칼륨,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도 좋으며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주고, 피로해소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 마이플랜트
모닝글로리 재배포장                        ⓒ 마이플랜트

 

모닝글로리의 영양성분(100g 기준)

모닝글로리는 칼로리가 적고 비타민 A, 비타민 C, 철분, 식이섬유가 풍부한 것이 특징입니다.

 

󰋮 칼로리 : 17kcal

󰋮 탄수화물 : 3.1g (1%)

󰋮 식이섬유 : 3.1g (12%)

󰋮 단백질 : 2.2g (4%)

󰋮 지방 : 0.1g (0%)

󰋮 비타민 A : 358ug (51%)

󰋮 비타민 C : 19mg (19%)

󰋮 칼슘 : 74mg (11%)

󰋮 철분 : 1.5mg (13%)

󰋮 칼륨 : 380mg (11%)

󰋮 마그네슘 : 28mg (9%)


모닝글로리의 효능

✺ 항산화 작용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한 공심채는 노화 방지 효과가 뛰어나며,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 주고,, 피부를 좋게 해 주며,, 혈압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당 수치 개선

모닝글로리는 혈당 부하지수가 1로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으며, 혈당 수치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피로 해소 및 면역력 증진

비타민 함량이 많은 채소로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A는 하루 권장량의 약 126%, 비타민C는 약 92%, 비타민B군인 엽산은 약 14%가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비타민 함량으로 인해 면역력 증진에도 역시 효능이 있습니다.

✺ 빈혈 예방

비타민 외 다양한 미네랄 또한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모닝글로리 요리법

모닝글로리는 열대 아시아 지역에서 자라는 채소로 중국이나 태국에서는 매우 인기 있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볶음요리나 국물요리에 많이 사용되며, 그 외에도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볶음

기름에 볶은 공심채는 고소한 맛과 식감이 좋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요리입니다. 마늘, 고추, 양파 등의 향신료와 함께 볶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 국

된장이나 고추장 등의 전통적인 육수에 끓여 먹으면 시원하고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샐러드

신선한 야채와 함께 샐러드로 만들어 먹어도 좋으며, 드레싱으로는 식초, 마요네즈, 올리브오일 등을 사용합니다.

❋ 전

밀가루 반죽에 섞어서 전으로 만들면 바삭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삼겹살찜, 불고기, 김밥, 샌드위치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취향에 맞게 적절한 방법으로 즐기시면 됩니다. 다만 과다한 섭취는 소화불량 및 설사등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공심채 요리
모닝글로리 요리     ⓒ shutterstock

 

모닝글로리는 수생 식물이기 때문에 흡충과 같은 장 감염 유발 해충이 들어있을 수 있어 복통, 설사, 발열, 알레르기 등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안전을 위해 익혀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닝글로리의 식생

모닝글로리는 열대 아시아 지역에서 자라는 다년생 식물로, 줄기는 높이가 약 60cm 정도까지 자라며, 잎은 넓은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속이 비어 있습니다. 식물의 높이는 약 1m이며, 잎은 길고 둥근 심장 모양이며, 줄기의 속은 비어 있습니다. 꽃은 작은 나팔꽃 모양이며, 연한 녹색 또는 노란색을 띱니다.

 

모닝글로리는 섬, 열대우림, 그리고 화산으로 형성된 산악지형 등 다양한 지리적 환경에서 자라는 채소입니다. 미나리처럼 물을 좋아하며, 물 있는 곳에서는 지천으로 자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남 나주, 경남 진주, 경북 경주 등 남부지역에서 주로 키우고 있으며, 경기도 가평군에서도 시험재배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이름도 예쁜 모닝글로리 요리로 자칫 잃기 쉬운 봄날의 입맛을 찾고 활기찬 생활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일년감’ 토마토, 영양성분과 효능
   • 세계보건기구(WHO)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식품 알아보기
   • 기적의 나무, 생명의 나무 모링가(Moringa)
   • 뇌 건강에 좋아 집중력을 높여주는 초석잠
   • 마늘, 파, 부추, 세 가지 맛 삼채의 효능과 먹는 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