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제레미 리프킨의 『엔트로피』 인간은 지구 파괴자인가, 파수꾼인가?

by 램 Ram 2024. 6. 15.
반응형

제레미 리프킨의 저서 엔트로피 : 새로운 세계관을 향하여(Entropy : A New World View)는 열역학 제2법칙을 중심으로 현대 문명과 사회, 경제, 환경 문제를 재조명합니다. 저자는 물리학에서의 엔트로피 개념을 사회와 경제 전반에 적용해 현대 문명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제시합니다.


Ⅰ. 『엔트로피』의 주요 내용

《제1부》 세계관의 변화

리프킨은 기존의 세계관이 뉴턴 역학과 기계론적 세계관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 관점은 자연을 기계처럼 이해하고, 인간이 이를 지배하고 통제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세계관은 과학혁명과 산업혁명에 의해 강화되었으며, 무한한 자원과 에너지 사용을 통해 끊임없는 발전과 성장을 추구하는 현대 문명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저자는 현대 문명의 근간을 이루는 기존의 기계론적 세계관과 경제모델의 한계를 비판적으로 분석합니다. 엔트로피 법칙을 통해 현재의 발전모델이 지속가능하지 않음을 강조하며, 환경보호와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필요성을 제기합니다. 이를 통해 그는 독자들에게 현재의 사고방식을 재고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합니다.

《제2부》 엔트로피의 법칙

엔트로피 법칙은 모든 에너지 변환 과정에서 에너지가 점차 쓸모없게 되고 무질서가 증가한다는 열역학 제2법칙을 설명합니다. 리프킨은 이 법칙을 통해 에너지와 물질의 흐름이 결국 혼란과 무질서로 이어짐을 강조합니다.

 

열역학 제2법칙을 중심으로 현대 사회와 경제시스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안합니다. 리프킨은 엔트로피 개념을 통해 현재의 발전모델이 지속가능하지 않음을 강조하며,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구조의 변화를 촉구합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에게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제3부》 새로운 역사관의 틀로서의 엔트로피

엔트로피 법칙을 중심으로 역사를 재해석하고, 이를 통해 인간 문명의 과거, 현재, 미래를 이해하려는 시도를 담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엔트로피 개념을 통해 역사적 사건과 문명의 변화를 설명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새로운 역사적 틀을 제안합니다.

 

엔트로피 개념을 통해 인류 역사를 재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리프킨은 엔트로피 법칙이 역사적 사건과 문명의 변화를 이해하는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현대 사회의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출판 세종연구원
출판 세종연구원


《제4부》 재생 불가능한 에너지와 다가오는 엔트로피 분수령

재생 불가능한 에너지원의 사용이 어떻게 엔트로피를 증가시키고, 궁극적으로는 문명의 지속 가능성을 위협하는지를 다룹니다. 이 부문은 에너지 자원의 고갈, 환경 파괴, 경제적 불안정성을 중심으로 현재와 미래의 문제들을 분석합니다.

 

재생 불가능한 에너지 자원의 사용이 초래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서는 에너지 시스템의 근본적인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리프킨은 우리가 현재 엔트로피 분수령에 도달하고 있으며, 이를 넘어서지 않기 위해서는 재생 가능 에너지원의 활용과 에너지 효율성 향상, 정책적 전환이 필수적임을 강조합니다.

《제5부》 엔트로피와 산업시대

여기서는 산업시대의 특성과 그것이 엔트로피 법칙과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분석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산업화가 가져온 긍정적인 변화와 더불어, 엔트로피의 관점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결과들을 다룹니다.

 

산업화가 가져온 경제적 번영과 물질적 풍요가 엔트로피 법칙에 의해 어떻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합니다. 리프킨은 산업사회의 에너지 소비와 환경 파괴, 사회적 불평등 등의 문제를 지적하며, 지속가능한 산업 시스템과 새로운 경제모델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에게 현재의 산업 시스템을 재고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제6부》 새로운 세계관으로서의 엔트로피

엔트로피 개념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세계관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류가 직면한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엔트로피 법칙을 중심으로 한 생태 중심적 사고와 협력적 사회구조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엔트로피 개념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세계관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인류가 직면한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리프킨은 생태 중심적 사고와 협력적 사회구조, 경제시스템의 변화, 교육과 문화의 변화, 정책적 전환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축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에게 현재의 세계관을 재고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받아들일 필요성을 설득합니다.


ⓒ utoimage
ⓒ utoimage


Ⅱ. 『엔트로피』가 인류에게 주는 여러 가지 중요한 교훈

1. 자원의 한계 인식

자원의 한계와 에너지의 소모가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합니다. 인류는 자원의 한계를 인식하고, 에너지 소비를 지속가능한 수준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2. 자연과의 조화

책은 자연과의 조화를 강조하며, 인간이 자연의 일부로서 존재하고 서로 의존한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자연과의 조화를 유지하고 보호하는 것이 인류의 번영과 지구의 생명을 보존하는데 중요하다는 교훈을 전달합니다.

3. 지속가능한 사회 구축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측면에서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축하는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재생 가능한 에너지, 순환 경제, 협력적 사회 구조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4. 기술과 정책의 역할

리프킨은 기술 발전과 정책 변화가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혁신적인 기술과 전환적인 정책이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환경을 보호하며, 사회적 불평등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5. 교육과 문화 변화의 필요성

교육과 문화의 변화가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축하는데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환경 보호 및 지속가능한 생활 방식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문화적인 변화를 통해 보다 지속가능한 가치관을 채택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교훈은 우리가 지구와 함께 공존하는 방식을 재고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행동하기 위한 중요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제레미 리프킨 ⓒ네이버 지식백과
제레미 리프킨 ⓒ네이버 지식백과


Ⅲ. 저자의 생애와 사상

제레미 리프킨(Jeremy Rifkin)은 미국의 사회학자, 경제학자, 작가이자 환경 운동가로, 지속가능한 발전 및 공유 경제에 대한 저서로 유명합니다. 이는 그의 생애와 사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945126일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더비스타운에서 태어난 그는 빈대학교와 코럴경제대학에서 공부한 후, 위스콘신대학교에서 심리학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환경운동가로서 활동하면서 공동체 발전, 지속가능한 발전, 공유 경제 등에 관한 이론과 실천에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리프킨은 지속 가능한 발전과 환경 보호에 대한 열정적인 옹호자로서, 지구와 인류의 번영을 위해 경제, 기술, 사회 구조를 변혁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공유 경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공유 경제가 자원의 효율적 사용과 사회적 포용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믿습니다.

 

또한, 기술이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는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의 발전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플랫폼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리프킨의 생애와 사상은 지속 가능한 발전과 공유 경제 등의 주제에 대한 논쟁을 이끌어내는데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이론은 현대사회의 변화와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자료
숲에서 경영을 가꾸다 / 생물학자 최재천 지음
행동과 실천의 심리학 '실행이 답이다' / 이민규

고도원의 밤에 쓰는 아침편지 〈당신의 사막에도 별이 뜨기를〉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만 남기는 힘, 마크 맨슨의 〈신경 끄기의 기술〉
김익한의 파서블, 일상 기록을 통해 꿈을 현실로 만드는 법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독서법, 본깨적 / 박상배 지음
불멸의 고전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

박지수의 '나의 꿈 부자 할머니'가 가르쳐 주는 재테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