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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동 시(詩, Poem)

[명시감상]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동토에서 빛을 찾아

by 램 Ram 2024.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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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이상화

 

지금은 남의 땅―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나는 온몸에 햇살을 받고

푸른 하늘 푸른 들이 맞붙은 곳으로

가르마 같은 논길을 따라 꿈속을 가듯 걸어만 간다.

 

입술을 다문 하늘아, 들아,

내 맘에는 내 혼자 온 것 같지를 않구나!

네가 끌었느냐, 누가 부르더냐. 답답워라, 말을 해 다오.

 

바람은 내 귀에 속삭이며

한 자욱도 섰지 마라, 옷자락을 흔들고.

종다리는 울타리 너머 아씨같이 구름 뒤에서 반갑다 웃네.

 

고맙게 잘 자란 보리밭아,

간밤 자정이 넘어 내리던 고운 비로

너는 삼단 같은 머리털을 감았구나, 내 머리조차 가뿐하다.

 

혼자라도 가쁘게나 가자.

마른논을 안고 도는 착한 도랑이

젖먹이 달래는 노래를 하고, 제 혼자 어깨춤만 추고 가네.

 

나비 제비야 깝치지 마라.

맨드라미 들마꽃에도 인사를 해야지.

아주까리 기름을 바른 이가 지심 매던 그 들이라 다 보고 싶다.

 

내 손에 호미를 쥐어 다오.

살진 젖가슴과 같은 부드러운 이 흙을

발목이 시도록 밟아도 보고, 좋은 땀조차 흘리고 싶다.

 

강가에 나온 아이와 같이,

짬도 모르고 끝도 없이 닫는 내 혼아

무엇을 찾느냐, 어디로 가느냐, 웃어웁다, 답을 하려무나.

 

나는 온몸에 풋내를 띠고,

푸른 웃음 푸른 설움이 어우러진 사이로

다리를 절며 하루를 걷는다. 아마도 봄 신령이 지폈나 보다.

 

그러나, 지금은― 들을 빼앗겨 봄조차 빼앗기겠네.


ⓒ네이버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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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시의 샘에서 길어 올리는 감로수

이상화의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는 일제강점기라는 암울한 현실 속에서 잃어버린 조국과 민족의 아픔을 담은 작품입니다. 시인은 봄이라는 자연적 상징을 통해 희망과 생명력을 노래하지만, 그것이 빼앗긴 들이라는 배경과 만나면서 비극적 상황에 대한 슬픔과 분노를 동시에 드러냅니다.

 

1. 배경과 상징성

빼앗긴 들은 조국을 상징합니다. 일제의 침략으로 잃어버린 땅과 그 땅에서 느껴지는 상실감, 고통이 배경으로 설정됩니다.

 

은 희망과 부활, 민족의 재생을 상징합니다. 시인은 봄의 생명력으로 미래의 가능성을 꿈꾸지만, 그 희망조차 압제 속에서 위협받고 있습니다.

 

2. 자연 속에서의 방황

시인은 논길을 따라 걷고, 보리밭, 맨드라미, 들꽃 등을 바라보며 조국의 아름다움을 느낍니다. 하지만 이런 자연의 풍경조차 빼앗긴 현실 속에서 더 큰 슬픔으로 다가옵니다.

 

"나는 온몸에 햇살을 받고"라는 구절은 생명력과 희망을 표현하지만, 이 희망은 "빼앗긴 들"이라는 배경에서 무력감을 드러냅니다.

 

3. 자연과 대화

시인은 들, 바람, 종달새 등 자연과 교감하려 하지만 그 대화 속에서도 조국의 상처가 배어 있습니다.

 

"내 맘에는 내 혼자 온 것 같지를 않구나"라는 표현은 민족의 아픔을 혼자만의 고통이 아니라 공동체의 고통으로 느끼는 시인의 감정을 드러냅니다.

 

4. 빼앗긴 현실에 대한 분노와 저항 의지

마지막 연에서 "그러나, 지금은들을 빼앗겨 봄조차 빼앗기겠네"라는 말은 일제 강점기에 대한 분노와 그로 인해 희망조차 잃어가는 민족의 비극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이는 단순히 슬픔을 노래하는 것을 넘어 저항 의지를 내포합니다.


ⓒ네이버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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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문학적 기법

대조법을 통해 푸른 들판과 빼앗긴 현실이라는 대조를 통해 아름다움 속의 상실감을 강조합니다.

 

바람, 도랑, 들꽃 등을 의인화하여 자연과의 교감을 극대화합니다.

"답답워라, 말을 해 다오"와 같은 반복과 감탄의 표현으로 절망감과 비극적 분위기를 고조시킵니다.

 

6. 시적 의미

이 작품은 개인적 서정시가 아니라, 민족적 비극을 배경으로 한 저항시로 해석됩니다. 빼앗긴 들은 조국의 상실을, 봄은 민족의 희망을 상징합니다. 시인은 일제의 억압 속에서도 민족의 생명력과 저항 의지를 잃지 않으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 시는 한국 문학사에서 저항 문학의 대표작으로 꼽히며, 시대적 아픔을 극복하려는 의지와 희망의 메시지를 동시에 담고 있습니다.


Ⅱ. 작가의 삶과 문학

이상화(李相和, 1901~1943)는 일제강점기 한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시인이자 독립운동가입니다. 그는 일제의 억압 속에서 민족의 아픔을 노래하며 저항 정신을 작품에 담아낸 대표적인 항일 문학가로 평가받습니다. 그의 삶과 업적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생애

이상화는 1901년 대구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가문은 전통적인 양반 집안이었으나 일제 강점기에 접어들면서 어려운 환경을 겪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문학과 예술에 관심을 보였고, 일본으로 유학을 가서 근대 문학을 접하면서 민족적 자각을 키웠습니다.

 

이상화는 시를 통해 민족의 슬픔과 저항 의지를 표현하며 항일 운동에 참여했습니다. 그의 대표작인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는 일제의 수탈과 억압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으려는 민족의 정신을 상징합니다. 그는 또한 동인지 활동을 통해 문학적 교류를 활발히 하며 민족 문학의 성장을 도모했습니다.

 

일제의 감시와 탄압 속에서 이상화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으며 문학 활동을 지속했습니다. 1943, 42세의 나이로 병사했습니다. 그의 죽음은 일제강점기 민족 문학에 큰 손실로 여겨졌습니다.


ⓒ네이버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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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학적 특징

그의 시는 일제강점기의 민족적 비극을 생생하게 묘사하면서도, 그 안에 희망과 저항의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그는 조국의 현실을 직시하면서도 미래에 대한 신념을 잃지 않았습니다.

 

이상화의 시는 아름다운 자연과 조국 상실의 아픔을 결합하여 강렬한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특히 자연의 이미지를 통해 민족적 상처를 표현하는 데 탁월한 재능을 보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간결하면서도 힘 있는 언어와 강렬한 이미지로 독자를 사로잡습니다. 이는 그의 시가 오늘날까지도 널리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3. 대표작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는 일제강점기의 암울한 현실 속에서도 봄(희망)의 가능성을 통해 민족의 재생과 해방을 염원하는 시입니다.

 

먼 후일은 사랑과 이별을 주제로 한 서정적인 시로, 이상화의 인간적 감성과 문학적 깊이를 보여줍니다.

 

4. 의의와 평가

이상화는 단순한 시인이 아니라 민족의 독립을 염원하며 문학을 통해 현실에 맞섰던 저항적 지식인입니다. 그의 시는 한국 근대 문학사에서 저항 문학의 전형으로 자리 잡았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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