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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동 시(詩, Poem)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살아남은 자의 슬픔」 강한 자는 살아남는다

by 램 Ram 2024. 9.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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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남은 자의 슬픔

베르톨트 브레히트

 

물론 나는 알고 있다

오직 운이 좋았던 덕택에

나는 그 많은 친구들보다

오래 살아남았다

 

​그러나 지난밤 꿈속에서

이 친구들이 나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소리가 들려왔다

"강한 자는 살아남는다"

그러자 나는 자신이 미워졌다


베르톨트 브레히트 ⓒ위키백과
베르톨트 브레히트 ⓒ위키백과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의 시 살아남은 자의 슬픔은 전쟁과 그로 인해 발생한 죽음, 그리고 살아남은 자가 겪는 내적 갈등과 죄책감을 다룬 작품입니다. 이 시는 전쟁의 비극 속에서 살아남은 자가 느끼는 복합적인 감정을 깊이 있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Ⅰ. 시의 주제

전쟁이나 대규모 재앙에서 살아남은 이들이 흔히 느끼는 감정인 '생존자 죄책감'(Survivor's Guilt)을 표현한 이 시는, 단순히 강한 자만이 살아남는다는 생각을 부정하고, 생존이라는 것이 필연적이지 않음을 드러냅니다. 또한 죽은 자들과 살아남은 자 사이의 괴리감, 살아남은 자의 내적 고통과 갈등을 선명하게 보여줍니다.


Ⅱ. 시 해설

1연에서 화자는 자신이 살아남은 이유가 단지 운이 좋았기 때문이라고 자각합니다. 그 자신이 특별히 강하거나 더 나은 자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친구들이 죽고 자신은 살아남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며, 전쟁 속에서의 생존이 필연적이지 않았음을 암시합니다.

 

2연에서는 꿈속에서 죽은 친구들의 목소리가 들려옵니다. 이 대목은 죽은 자들과의 심리적 연결, 그리고 그들의 존재가 여전히 화자의 내면에 깊이 자리 잡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죽은 친구들의 목소리는 단지 기억 속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화자의 의식 깊은 곳에서 계속해서 상기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친구들이 하는 이 말은 화자에게 큰 충격을 줍니다. '강한 자만이 살아남는다'는 이 말은 사회적 통념을 반영하지만, 화자는 이 말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강해서 살아남은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이 말이 그에게 죄책감을 불러일으킵니다.

 

마지막 구절에서 화자는 살아남은 것에 대한 미움을 드러냅니다. 그는 자신이 죽은 친구들보다 특별히 더 나은 사람도 아니고, 강하지도 않았다는 것을 깨달으며, 그저 운이 좋았다는 사실이 오히려 그에게 큰 고통을 줍니다. 자신이 살아있다는 것이 다른 사람들의 죽음과 대조되며, 그로 인해 느끼는 무거운 죄책감이 시의 주된 정서를 형성합니다.

 

이 작품은 브레히트가 인류의 잔혹한 역사, 특히 전쟁 속에서 개인이 겪는 고통과 슬픔을 어떻게 다루었는지를 잘 보여주는 예입니다. 인간의 본질적인 연약함과 사회적 부조리를 탐구하는 그의 문학적 특성이 이 시에서도 드러납니다.


ⓒpixabay
ⓒpixabay


Ⅲ. 작가의 삶과 문학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 1898~1956)는 독일 출신의 극작가, 시인, 그리고 연출가로, 20세기 연극사와 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인물입니다. 그는 특히 서사극과 소외 효과를 창시한 인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정치적,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탁월한 재능을 발휘했습니다.

 

1. 서사극(Epic Theater) 창시

브레히트는 전통적인 극 형식에서 벗어나, 관객이 감정적으로 몰입하기보다는 이성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게 하는 서사극을 창시했습니다. 그는 관객이 단순히 극에 감정적으로 동화되지 않고, 사회적, 정치적 상황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2. 소외 효과(Verfremdungseffekt)

브레히트의 서사극에서 가장 중요한 기법 중 하나는 소외 효과로, 이는 관객이 극 중 인물이나 사건에 지나치게 감정 이입하지 않도록 만들어, 비판적 시각을 유지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배우가 자신이 연기하는 캐릭터와 거리를 두거나, 무대 장치를 일부러 인공적으로 설정해 관객이 이것이 연극임을 인식하게 하는 등의 방식이 있습니다. 이로써 관객이 사회적 문제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얻도록 유도했습니다.

 

3. 정치활동과 망명생활

브레히트는 사회주의자였으며, 그의 작품은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과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문제의식을 강하게 담고 있었습니다. 나치 정권이 득세하자 브레히트는 독일을 떠나 덴마크, 스웨덴, 미국 등지에서 망명 생활을 했으며, 그 기간 동안에도 꾸준히 작품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1947년에는 미국 하원 비미활동위원회(HUAC)의 조사 대상에 오르기도 했고, 이후 동독으로 돌아가 베를린 극장(Berliner Ensemble)을 창설하여 연극 활동을 계속했습니다.

 

4. 대표작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했으며, 연극과 시, 산문 모두에서 중요한 작품을 남겼습니다. 그의 작품은 사회적 문제를 날카롭게 다루었고, 전쟁, 자본주의, 도덕적 타락 등을 주제로 삼았습니다.

 

연극 : 사천의 선인, 갈릴레이의 생애, 억척 어멈과 그 자식들, 코카서스의 백묵원, 서푼짜리 오페라

: "살아남은 자의 슬픔", "모두가 아는 진리", "독일어로 쓰인 시"

 

5. 문학적 유산

브레히트는 문학사에서 사회적, 정치적 메시지를 예술에 결합시키는 방식으로 혁신을 일으켰습니다. 그의 작품은 단순한 오락적 기능을 넘어 사회적 비판과 도덕적 성찰을 목표로 했으며, 현대 연극의 중요한 모델로 남아 있습니다.

 

브레히트는 20세기 연극과 문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작품은 현대 연극의 사회적 역할을 재정립하는 데 큰 기여를 했고, 많은 후대의 극작가와 감독들이 그의 서사극 기법을 차용해 정치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그는 또한 인간 사회의 부조리와 억압, 도덕적 문제들을 예리하게 다루며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브레히트는 문학적 창작자로서의 역할을 넘어서, 자신의 예술을 통해 사회적 변화를 꿈꿨던 예술적 혁명가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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